노는 만큼 성공한다. 김정운. p289
Work-Life Balance
유태인의 노동철학? ‘열심히 일해라’ 아니라 ‘우선 잘 쉬어라‘(안식일, 안식년, 희년)
쉼의 철학이 빠진 노동의 철학은 사람을 일의 주인이 아니라 노예로 만드는 도구일 뿐이다!
한국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는 왜곡된 여가 문화에서 출발한다(노는 것이란 그저 폭탄주의 노래방뿐!)
심리학적으로 창의력과 재미는 동의어다
성실하기만 한 사람은 21세기에 절대 살아남을 수 없다
행복한 사람을 찾기 힘든 사회? 사는 게 재미없는 사람이 너무 많은 것이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이다(현재의 우리 사회는 분노와 증오로만 치닫는다!)
세상의 절대적인 가치는 평등, 자유, 민주와 같은 것이지, 행복과 재미는 절대 아니었다!(자유, 민주, 평등은 수단적 가치이지만, 행복과 재미는 궁극적 가치다)
#대한민국, 놀 줄 몰라 망할지도 모른다?!
행복하면 죄진 것 같았고, 즐거우면 불안했다? ‘우리도 한 번 잘살아보세’! 근면과 성실의 구호, 참고 인내해야했다!
부적응적 불안? 불필요하게 과도한 불안과 공포는 정상적인 삶을 방해한다!
IMF의 후유증? 집단적인 부적응적 불안!
‘1만 달러의 덫’? 실질적 경제성장과 관계없는 일시적 국민소득 증가 현상!
생산적 여가 문화 부재가 ‘1만 달러의 덫’에 걸리게 된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
“국민총생산(GNP)은 삶을 살아갈 가치가 있도록 만드는 것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것을 측정하는 것”-로버트 케네디
여가 문화의 부재? ‘놀면 불안해지는 병’
주 40시간 근무제는 문화혁명이다. 모든 인간의 삶의 패턴이 달라진다.
대책없이 늘어난 여가시간은 재앙이다!
노동부의 주요정책은 ‘일과 삶의 균형(WLB,Work-life balance)‘이어야 한다
노동의 브라질화? 쉬는 날, 쉬지 않고 한 푼이라도 더 벌려고한다!
노동소외보다 여가소외 현상이 더 문제
남는 것은 상업주의적 쾌락뿐!
문화관광부? 여가문화에 대한 무대책!
국가는 국민을 행복하게 해 줄 책임이 있다(부탄의 GHP, 가난하지만 행복한 나라!)
#나는 놈 위에 노는 놈 있다
일의 반대말은 여가가 아니라 나태(일의 주인은 놀듯이 일한다)
인센티브위에 자존심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선택한 일에 한해서만 책임진다(일의 주인, 통제의 주인)
일 중독에 빠진 리더의 착각? 오버씽킹!
“어떻게 수도승이 여자를 업어줄 생각을 할 수 있었지?”
“나는 길을 건너자마자 그 여자를 내려 줬다네. 그런데 자네는 어째서 아직도 그 여자를 없고 있는가?”
이 어리석은 수도승처럼 우리도 항상 걱정을 등에 업고 산다
일중독자는 일하는 시간이 짧다? 일에 대해 걱정하면서 시간을 보내 뿐!
심리학에서 본 걱정거리의 실체? 40% 결코 일어나지 않을 일(하늘이 무너질까), 30% 이미 일어난 일(엎어진 물), 22% 아주 사소한 일(걱정도 팔자), 4% 전혀 손 쓸 수 없는 일(걱정해야 손해), 4%만이 정말 걱정해야 하는 일들!
가장 중요한 일? 삶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내가 행복하고 재미있어 하는 일을 발견하는 것이다(Your time is limited, so don’t waste living someone else’s life)
진짜 낚시꾼은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다? 물고기의 작은 움직임에도 감동할 수 있는 사람들은 행복하다!
리더의 행복은 아주 쉽게 전염된다(행복 바이러스)
쉰다는 것은 소극적, 논다는 것은 보다 적극적이다
***지식노동에서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결코 생산적인 사람이 될 수 없다. 창의적일 수 없기 때문이다!
놀이란 결국 ‘자극추구활동’이다
놀이? 개념이 있어야 세상이 보인다(아는 만큼 보인다)
일과 놀이와 삶이 하나? 놀듯이 사는 삶이 가장 행복한 삶!
#놀이는 창의성과 동의어
지난 50년간의 압축성장 비결? 근면, 성실의 가치 사회
21세기? 근면, 성실이 불쌍해지는 사회!
창의성의 원칙은 ‘낯설게 하기‘
재미가 가장 중요한 가치다
솔로몬의 최후의 탄식,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새로운 것은 없다? 새로운 시각, 관계와 맥락이 있다!
문학과 예술의 목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너무 익숙해서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것을 낯설게 느끼도록 만들어주는 것!
‘노는 놈’들은 세상을 낯설게 만든다(이상한 놈들이 온다)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아니다. 익숙한 것, 낡은 것을 낯설게 하는 능력이다!
어른들은 낯선 것을 익숙하게 만들고, 아이들은 익숙한 것은 낯설게 만든다
멍 때리기? 창밖을 멍하게 보는 시간이 가장 창의적인 두뇌
창의적 사고는 그림으로 만들어진다(마인드맵!)
가장 열심히 일할 때가 가장 창의적이지 못하다!
아마도…와 혹시? 창의적 사고의 방법!
연역법, 논리적 사고?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상상하지 못하는 것, 이는 논리적인 사람들이 가장 빠지기 쉬운 함정이다!
새로운 것의 발견에는 전혀 관심없는 귀납적 사고
창의성은 ‘아마도maybe..’에서 시작된다
세상은 모두 우연이다
#놀이는 최고의 의사소통 훈련
관점획득? 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놀 줄 모르면 남의 마음도 읽을 줄 모른다(사회생활에서 남의 말귀를 못알아들을 확률이 극히 높기 때문)
잘 노는 사람은 가상의 상황에 익숙하다. 놀이의 본질은 상상력이기 때문이다.
호모 루덴스, 우리는 놀이를 통해 인간이 되고, 놀이를 통해 또 다른 인간을 키워낸다!
놀이란 정서의 공유를 뜻한다! 잘 노는 사람의 특별한 능력? 정서공유의 리츄얼!
정서공유가 의사소통의 핵심이다
문화는 리추얼ritual이다
놀이가 곧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이 불가능해진 합리적 사회? 인간을 해방시킨 합리성? 근대의 허구성에 불과하다!
도올 김용옥의 인기 강의 비결?상호인정의 능력!
상호인정의 틀 안에서 사람은 목적이 된다
#부모가 재미있어야 아이들도 행복해진다
우리나라 교육 문제의 본질은 사는 게 재미없는 엄마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사는 게 재미없는 자신의 문제를 아이를 괴롭히는 방식으로 풀기 때문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 분명하지 않기에 부모들은 사는 게 재미가 없고, 사는 재미가 없기에 행복하지 않다. 몰두할 것이 없기 때문이다
사소한 재미가 진짜 재미다!
아이들을 위해 놀아주지 말아라? 아빠도 재미있고 아이들도 재미있는 놀이를 찾아라
총각 시절의 재미를 되찾아라! ‘재미’의 재발견은 ‘휴休’테크인 동시에 노老테크이기도 하다!
#즐겁지 않으면 성공이 아니다
‘여유’, ‘행복’이 부재하는 한국형 성공 내러티브
진정한 성공에 포함된 3C? 만족contentment, 평온calmness, 관계connection
***‘성공은 자주 웃고 많이 사랑하는 것이다’
왜 사냐고 묻거든 히죽히죽 웃을 일이 아니다. 우린 행복하기 위해서 산다!
게슈탈트gestalt_관객과 주인공이 수시로 바뀌어야 재미있다
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이 끊임없이 바뀐다
삶은 참는 것이 아니다
행복해야 성공한다
행복과 재미는 일상에서 얻어지는 아주 사소한 것들이다(일상의 행복, 삶은 일상의 연속이다)
즐겁고Interesting, 새롭고Pioneering, 보람있는Satisfying 일을 하자(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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