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애플. 애덤 라신스키. p299
‘insanely great비상식적일 정도로 위대한’ 회사
“한마디로 말한다면, 애플은 규율이 제대로 서 있고disciplined, 비즈니스에 밝으며business like, 제품에 집중하는 product focused 조직이지요. 단순함을 숭상하며 목표를 향해 매우 근면하고 일하는 조직이지요. 애플은 효율성이 높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조직입니다.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좇기보다는 일단 주어진 과업을 완수하는 데 집중합니다.”
이 책은 “애플이라는 회사는 어떻게 운영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한다.
애플의 패러독스? 투명경영, 권한이양, 지역거점분산형 경영, 정보공유 등을 강조하는 현대 경영학 이론을 애플은 모든 면에서 거스른다(‘스티브 잡스’라는 걸출한 천재의 힘)
#모든 길은 잡스에게로 통한다
잡스가 가장 사랑한 것은 자기 손으로 만든 애플 제품들이었다
Siri의 성감별 에피스드? 이 거대한 회사는 사내 최고의 인력이 단 하나의 제품에만 집중하도록 했다!
모든 CEO가 회사의 핵심인재들에게 휴식에서 나와서 일하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직원들은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이 결국에는 ‘잡스’에게 보여질 것임을 알고 있다. 결국 애플의 모든 것은 잡스에게로 흐르고, 그동안 애플이 해낸 모든 중요한 일에는 그의 지문이 찍혀 있다.
아이폰을 탄생시키기 위한 ‘죽음의 행진’? 그것은 CEO가 세상을 바꿀 수 있고 그의 회사가 우주에 흔적을 남길 수 있다고 믿는 경우에만 가능한 일이다
잡스는 컴퓨터업계, 음반업계, 영화업계, 통신업계 4개의 업계에 혁명적인 영향을 끼쳤다
첨단 기업들의 성장 후유증과 관료화? 지구상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 애플
잡스의 방황? 크게 성장하는 계기!
#생산적인 자아도취자productive narcissit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전혀 신경쓰지 않는 카리스마 있는 리더들
애플의 경영방식? 지난 수십 년간 경영학이 진리라고 믿어온 것들과 배치되는 최초의 사례(Good to Great가 아닌 insanely great)
잡스는 정확히 그와 반대였다
“비전을 가진 리더가 있고 그가 신임하며 그의 비전을 실행해낼 재능을 가진 부하들이 있습니다…그는 매우 사소한 것까지 직접 확인하곤 합니다. 그런 식으로 애플의 직원들을 훈련시키는 거죠.”
애플의 직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CEO의 ‘올바른 것’을 골라내는 탁월한 재능에 경탄해 마지 않았다(leadership is do the right thing, management is do the thing right)
“..그는 정말 신기할 정도로 놀라운 통찰력을 가지고 있어요. 그는 그냥 모든 걸 알고 있는 거예요.”
공격적인 인터뷰? 애플의 거친 문화를 얼마나 견뎌낼 수 있는지 시험(아주 효과적인 솎아내기 과정)
#”잡스라면 어떻게 했을까?”
“왜 내 휴지통을 비우지 않았죠?”
“이유가 중요합니다. 당신이 청소부인데 CEO에게 휴지통을 비우지 못한 이유를 말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루비콘 강을 건넌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그러나 부사장에겐 어떤 이유도 소용이 없습니다
“Do or do not. There is no try.”
##비밀주의
현대 경영학의 진리처럼 받아들여지는 투명성 추구에 반하는 일? 애플에서는 모든 것이 비밀이다!
“애플이 제품을 출시할 때, 발표하기 전까지 비밀이 확실히 지켜진다면 언론의 관심과 입소문이 회사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것은 수백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제품 자체가 충격인 애플
비밀의 이유? 지금 판매되고 있는 제품 보호(커니발라이제이션 방지)
비밀주의의 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회사들은 또 다른 위험에 빠진다
“우리는 테러단체 같은 점조직을 갖고 있다. 꼭 알아야 할 것 이외의 정보는 절대 공유하지 않는다.”
그것은 직원들에게 필요하지 않은 정보이며 외부인에게 노출돼서도 안 되는 것이다
애플에서 일한다는 것? 인생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경험! (애플에서 하는 일을 사랑한다)
##집중력
디테일에 집착하는 회사
“내게 있어서 디테일에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사용자의 마음을 헤아리기 위해 노력한다는 뜻입니다.”-딥 니샤
“예술성이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물을 꿰뚫어보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업계 최고의 인재들? 시인,작가, 음악가였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애플은 다르다! 애플을 차별화하는 것은 언제나 제품에 접근하는 방법이다(디테일)
“처음 애플을 설립해 컴퓨터를 만들게 된 계기는 우리가 직접 사용할 물건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팔기 위한 Samsung의 갤럭시?)
애플의 디자인 철학? 디자인이 애플 제품의 시작이다!
정반대의 프로세스? 애플은 디자이너의 비전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실패로 가는 지름길? 디자이너 없이 모두 디자인에 관해 하나씩 의견을 내놓은 회의!
#훌륭한 아이디어에 ‘아니오’를 외친다
한 번의 yes를 위한 1000번의 no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은 강력한 힘을 갖습니다…중요한 것은 ‘예’라고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매우 훌륭한 아이디어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Less is more“, “Elegance is refusal”
“Perfection is achieved, not when there is nothing more to add, but when there is nothing left to take away.”-Antoine de Saint-Exupery
“전략이란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입니다”
“멋지게 해낼 수 있는 것 하나만 선택하십시오. 우리는 그것이 맥임을 알았습니다.”(palm pilot 포기)
“..대부분의 회사들은 실패가 두려운 나머지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지 못합니다. 사실, 아이디어를 25개에서 4개로 줄이는 것은 매우 두려운 일입니다.”
“애플의 목표는 돈 버는 것이 아닙니다. 애플의 목표는 정말로 좋은 제품, 정말로 위대한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애플은 매출을 늘리는 것보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을 더 중시합니다.”
##4 영원한 스타트업
DRI(Directly Responsible Indivisual직접책임자)? 누가 그 일의 책임자인지 명확!
적당히 넘어가는 법이 없는 조직문화
한정된 권한만? 사실 그들이 올스타플레이어가 될 필요도 없다! (자신의 분야만 최선, 코치나 관리자로서의 능력까지 요구하지 않는다)
작은 회사처럼 민첩하게
“우리는 관리자가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늘 스타트업처럼? “대기업의 모든 나쁜 병폐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아이폰과 아이팟 두 팀의 갈등? 하지만 두 팀은 서로 대화를 나누지 않았기 때먼에 갈등은 최소화됐다!
스티브 잡스 없어도 애플이 계속 번성할 수 있을까? 애플의 가치관이 답이 될 수 있다!
“..훌륭한 인재의 채용은 리더의 핵심역량이다…”
“…최고와 최악의 차이는 100대 1 혹은 그 이상입니다…”
“A급 인재는 A급 인재를 뽑고, B급 인재는 C급을 뽑습니다. 우리는 A급 인재만을 원합니다.”
잡스의 ‘Top 100’? 애플호가 참몰할 경우 구명보토에 자신과 함께 탈 사람들!
옆 사람과 통성명 권고? 외부 침입자 확인방법!
우리는 복잡함보다 단순함을 믿습니다
“돈은 내게 동기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고유한 메시지 전달하기
단순함, 간결함, 집요함
“내가 애플에서 배운 것 중 지금까지도 큰 교훈으로 삼고 실천하는 것은, 최고의 메시지는 명쾌하고 간결하며 반복된다는 점입니다.”
스티브 잡스의 ‘현실왜곡장’
스토리텔링과 교육 효과
“애플스토어의 목표는 비매킨토시 사용자들을 사로잡는 것이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광고기법
단 세 문장으로 1,080억 달러 매출 표현? “애플은…” 보도자료 맨 마지막 문구
문제는 언론을 다뤄본 경험 부족? 답변을 우아하게 피하는 방법을 모르는 임원들
***학자들이 연구하기 힘든 기업!
##포스트 잡스 시대
“항상 갈망하고 우직하게 나아가라Stay hungry, stay foolish”
“이런 부정의 신호로 매우 흔한 것은 ‘시장 경쟁보다 화려한 본사 건물에 집착하는 일’이었다.”-[부정: 왜 비즈니스 리더들은 사실을 직시하지 못하는가]
#수학 지향 구글, 디자인 지향 애플
규모의 한계? 가장 큰 도전? 침체stagnation!
“나는 언제나 죽음이 삶의 가장 위대한 발명이라 여겨왔다..”
아이튠즈 때문에 일어난 변화? ‘세상에, 우린 원자보다 비트로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어.’
##애플 방식은 모방 가능한가
“보유한 자원이 한정돼 있다 해도 절대 타협해서는 안 됩니다…사람들은 그 차이를 금방 알아차립니다.”

“인사이드 애플 | insanely great”에 대한 1개의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