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와 겐지 전집1. 580쪽.

바라우미초등학교
다만 알아주길 바라는 것은 여우초등학교가 있다고 해도 그것은 모두 제 머릿속에 있다는 것이므로 결코 거짓말이 아닙니다. 제 말이 거짓이 아니라는 증거는 제가 여우초등학교에 대해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 이야기를 듣고 그대로 믿는다면 여우초등학교는 여러분에게도 있는 것입니다.
첼로 켜는 고슈
은하철도의 밤
떡갈나무 숲의 밤
“자네들 노래는 너무 수준이 낮군. 군자가 들을 만한 노래가 아니야.”
개머루와 무지개
”…부질없는 것도 끝없는 생명입니다…진심의 눈동자로 사물을 보는 사람은 왕의 끝없는 번영을 들판의 백합 한 송이와도 견주려 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번영을 인간의 계락처럼 잠시 진심의 힘, 끝없는 생명에서 벗어나서 본 것입니다. 만약 진심의 빛 속에서라면 인간의 교만함이 괴이한 구름이 되어 솟아오르고, 먼지 속 티끌 하나도 신의 자식으로 축복받는 성스런 백합에 뒤지지 않습니다.“
구스코 부도리의 전기
이하토브 화산국에서는 다음과 같은 포스터를 마을과 시내에 붙였습니다.
‘질소비료를 내릴 것입니다. 올여름에 비와 함께 초산암모니아가 여러분의 수렁논과 채소밭에 내리도록 할 것입니다…가뭄 시에는 최소한 작물이 시들지 않을 정도의 비는 내리게 할 수 있으므로 지금까지 물이 없어서 경작하지 않았던 수렁논도 올해에는 염려하지 말고 경작해 주십시오.’
카이로단장
“임금님의 새로운 명령이다. 살아있는 모든 생명은 착하고 가련한 존재이다. 결코 미워해서는 안 된다. 이상 ”
해설.박정임. (과학과 종교와 철학이 담긴 어른을 위한 동화!)
은하를 여행하는 환상적인 작품 구조나 동식물을 의인화한 우화적인 요소 때문에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동화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사실 그의 작품은 과학과 종교와 철학이 담긴, 오히려 아동들이 접하기 어려운 작품들이 더 많다….동화로 분류되는 1백여 편의 작품 외에도 4백여 편의 시와 노래가 있다….농업, 천문학, 광석, 에스페란토, 첼로에 이르기까지 정말 엄청나다고밖에 할 수 없는 학구열이 그 많은 작품의 원천이 되었음은 당연하다…그런데 작가가 살았던 생은 겨우 37년, 그가 작품 활동을 했을 기간은 20년 안쪽이다. 자연과 사람에 대한 연민과 자기희생적인 마음으로, 길지 않은 생애를 살았던 작가의 열정에 숙연해질 뿐이다.
이상한 나라의 동화…모든 생물과 무생물을 어우르는 자연과의 교감은 겐지 작품의 큰 줄기를 이루는 주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