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불통 먹통. 구현정.
가족들끼리 대화할 때는 하던 일을 잠시 접어두고, 대화하려고 하는 가족이 있는 곳까지 가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을 생활화 해야 한다.
상대방 배려하기의 원리는 항상 내가 먼저 적용해야 한다
대화의 기본? 서로 바라보는 틀과 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대화하기에 적당한 거리를 찾을 수 있는 첫걸음이다.
여성은 유대관계에, 남성은 정보성에 초점을 둔다. 어떤 점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같은 대화도 전혀 다른 관점으로 해석하게 된다(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
“지금 몇 시인데 이제 들어와요?”
의도된 의미에 반응을 하면 소모적인 논쟁을 하지 않고, 대화는 훨씬 본질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바탕은 말하는 사람이 의도하고, 기대하고 있는 맥락을 선택하는 것이다
내가 이기고 싶다는 심리가 작동하는 것? 자기가 이기고 싶은 상황에서 사람들은 보통 의도를 찾기보다는 지금 한 말의 의미에 집착하게 된다.
목소리 온도? 의사소통시 판단의 기준? 말의 내용(Verbal)은 7%, 외모나 몸짓 등 시각적 요소가 55%, 말투, 억양, 목소리, 속도, 발음과 같은 청각적 요소(Voice)가 38%(목소리가 3분의 1 차지)
아랫배에서 나오는 소리, 목소리도 훈련이 필요하다? 아름다운 목소리를 갖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말소리를 위한 것
대화의 원리? 협동의 원리! 주는 말과 받는 말의 대응쌍
KISS 대화법? Keep It Short and Simple
한 사람의 진정한 교양은 그 사람이 자기보다 낮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판가름된다-스위스 철학자 칼 힐티
나-전달법
당장은 강하게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분노의 감정은 사람을 변화시키기는 어렵다.
공감의 패러다임(“그랬구나!”)
상대방이 원하는 것은 우리의 어설픈 조언이나 충고가 아니라,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귀 기울여 주는 것이다.
‘블링크’의 2초 효과? 그러나 관계 만들기에서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대화다. 처음 만나서 나누는 약 4분 동안의 대화가 그 사람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자존감이 높지 않으면 하기 어려운 말, 자존심을 내세우면 하기 어려운 말? 사과
소통은 상대방에게 내 이야기를 해서 나를 이해시키는 과정이 아니다. 서로 전제로 하는 배경과 정보가 다르면 불통이 되고, 내 관점만 고수하면 먹통이 된다.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인정하면서 상대방의 속에 들어 있는 생각과 관점을 끌어내고, 내 생각과 감정을 풀어내어 함께 흐르게 하는 것이 진정한 소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