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핀란드에 있다. 리처드 D. 루이스. p319
Finland, Cultural Lone Wolf
국가 경쟁력 1위의 비밀? 미국식 세련됨이 아닌 핀란드식 우직함!(영리함이 아닌 우직함이 세상을 바꾼다)
겸양과 정직함의 미덕
핀란드인은 깊이 있는 사고를 좋아하며 말이 없는 사람들이다
숲? 부의 원천
“어느 낯선 종족이 머나먼 곳에서 찾아와 아무도 살고자 하지 않은 이 땅에 정착하였다.”
기후를 포함한 지리적 여건이 핀란드인의 기질에 미친 영향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어둠이 무려 52일동안의 극야kaamos와 영하 40도의 혹독한 기온을 충분히 경험한 사람이라면 이들이 왜 이곳을 곧 떠나지 않았는가 하는 의문이 생길 것이다(장기간 여름휴가 문화!)
극심한 추위는 견디기 힘들었지만 동식물의 전염병을 막는 역할도 했다. 추위 덕택에 이들의 영역으로 침범하는 외부인도 많지 않았다
핀란드인의 ‘겨울 습성’? 핀란드 남성의 과묵함? 낮은 기온 때문에 야외 활동은 무엇이든 간결해야 했다. 영하 20도나 되는 길거리에서 우물쭈물할 여유가 없다!
땅의 70%가 숲이다! 삼림 지대 주민은 평지 거주민보다 폐쇄적이며, 사적인 자유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드넓은 지평선의 호연지기? 두터운 숲이 이를 가로막고 있는 사람들은 ‘마음 속의 지평선‘, 즉 내향적 성격과 자립심, 독립성, 사려 깊은 사고역을 발달시키게 된다!
사적 자유 존중, 별장은 이웃집으로부터 최대한 멀리에, 이웃과 친교? 결코 서두르는 법이 없다. 이들은 자립을 추구한다. 핀란드인에게는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려는 정신이 있다!
폐쇄적이고 내향적인 성격은 혹독한 기후와 환경을 견디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극지방 생존자는 체력과 근성(시수), 자력갱생의 정신과 창조적 능력을 겸비해야만 한다
적도에서 멀어질수록 사람들은 더 부지런해진다
한 마리 고독한 늑대의 ‘겨울 전쟁’
아무리 작아도 가볍게 대하기 어려운 국가가 있는 법이다!
1905년 러일전쟁, 현대 역사에서 아시아 국가가 유럽국에 승리한 최초의 순간이었다
전쟁배상금을 완전히 청산한 나라!
미국이 마셜 원조를 핀란드에 제의했을 때 만네르하임은 이를 거부하였다. 이것은 영리한 선택이었음이 입증되었다. 전쟁 배상금 지불에 유용했겠지만 독립을 지키기 위해서는 종종 어려움을 견뎌야 하는 법이다!
짧고 간결한 핀란드어? 핀란드어의 풍부함은 주로 정교한 격변화에서 유래한다!
Grace Kolarista Sairaalaan(그레이스 공주 사고 직후 병원으로 바로 이송)
#핀란드인의 10가지 가치
분리감, 시수, 정직성, 채무혐오,루오테타부스(언행일치, 핀란드에서 말은 약속이다), 수줍음과 겸손, 과묵함(다변을 불신한다), 단도직입, 현실주의, 상식
“외국인은 우리보다 영리하고 우리를 속일 때가 많아요. 외국인은 말과 행동이 달라요. 외국인을 믿을 수가 없어요. 우리 핀란드인이 가장 진실한 사람들이지요”
미래는 핀란드에 있다? 상식과 정직성, 끈기와 안정성, 단순성, 허풍과 부채에 대한 혐오와 같은 오래된 농촌적 가치를 고수하는 핀란드인의 특성!
노키아 성공의 비결? 핀란드의 농촌사회에서 가져온 기본 미덕! (CEO 요르마 올릴라의 답변)
많은 핀란드인들아 오로지 ‘취하기 위해서’ 술을 마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