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정도. 윤석철
복잡함을 떠나 간결함을 추구하라
헤밍웨이의 간결화 비결?
“필요한 말은 빼지 않고, 불필요한 것은 넣지 않아야 한다.”
[노인과 바다]에서 느낄 수 있는 ‘간결한 문체’릂만들어 낸 공로로 노벨문학상 수상!
라인강의 기적!
1,2차 세계대전 초토화된 나라를 20년 만에 경제 대국으로 부활시킨 독일 국민의 힘의 원천?
지식과 지혜의 차이??
“내 언어의 한계가 내 세계의 한계”-비트켄슈타인
갈릴레오는 망원경의 한계에 의해 천재성을(토성의 띠, ‘귀 달린 별’)
퀴리부인은 방사능에 관한 지식의 한계에 의해 생명을 단축당했다(방사능 물질 라듐 주머니 휴대, 방사능 암으로 사망)
“최선의 선택보다 최악의 회피가 중요하다”-칼 포퍼
***가장 자연적인 것이 가장 경제적이다!
숲이 있는 곳이 여름철에 시원한 이유?
나뭇잎 뒷면 기공stomata의 증산작용과 기화열!
1889년 오클라호마 랜드 러시: 자기 땅을 점유하기 위한 욕망의 질주(자유경쟁 패러다임)? 부정과 폭력을 동반한 실망으로 결말!
법대생 황병기에서 국악인으로?
“법관이 되려는 사람은 삼태기에 담고도 남을 만큼 많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국악계는 지금 황무지나 다름없고, 이제야 우리나라 최초의 국악과가 신설되는데 국악을 제대로 가르칠 만한 사람을 찾을 수 없다.”-현제명 서울대 음대 학장의 한탄!
자본주의 체제 속의 기업에게는 이익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익 최대화 목적함수가 사회에 많은 부작용을 일으킨다면 그것 역시 비판받아야 한다.
***실존주의 작가 카뮈의 부조리
“부조리란 인생에서 의미를 찾으며 성실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인간을 좌절시키는 세계의 비합리성(irrationalness)”를 말한다
***자유경쟁 사회에서는 아무리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도 자기보다 더 유능한 사람이 나타나면 패자가 되어 도태된다(시장 자본주의의 부조리, 1등,엘리트,..)
공자의 ‘인(仁)’의 모형? ‘사람 인(人)+두 이(二)’, 너 살고, 나 살고’ 상생의 모형!
자기 마음속에 존경할 수 있는 대상을 가진 사람은 행복하다(행복한 가정? 존경하는 부부!)
인간의 삶에서 가장 아픈 부분은 생존경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