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간. 데이비드 폴레이. p259
3초 법칙의 핵심은 ‘성질 부리는 상대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고민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즉 분석하지도, 심사숙고하지도, 토론하지도 곱씹지도 말고 그저 철저히 무시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치 쓰레기차 같아요. 절망감, 분노, 짜증, 우울함 같은 쓰레기 감정을 가득 담고 돌아다니거든요. 쓰레기가 쌓이면 자연히 그것을 쏟아버릴 장소를 물색하게 되지요. 아마 그대로 내버려두면 그들은 당신에게 쓰레기를 버릴 거예요. 그러니 누군가 얼토당토않게 화를 내고 신경질을 부리더라도 너무 기분 나빠하지 마세요. 그냥 미소를 지은 채 손을 흔들어주고 다른 일로 주의를 돌리세요. 제 말을 믿으세요. 틀림없이 전보다 더 행복해지실 겁니다.”
“좋아. 남의 말에 상처받을 필요 없지. 나 역시 남에게 상처주는 짓을 저지르지 않을 거야!”
#감정 지키기 맹세
“나는 쓰레기차가 아니다!”
실용적인 룰?
1단계)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약 3초!)
지금 내뱉고 싶은 말이 과연 내게 도움이 되나? 나의 감정은 나의 선택의 결과!
2단계) 미소를 짓는다
웃으면 행복해진다
3단계) 다른 일로 주의를 돌린다
하고 있던 일, 하려고 했던 일에 바로 돌입한다
일상 스트레스, 작은 스트레스가 더 위험하다
잠시 멈춰서 상대 운전자가 쏙아내는 쓰레기를 떠안는 대신, 그저 상황 자체를 철저히 무시해버렸다(그럴 수 있는 ‘자존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
자기긍정의 주문! 자존감 회복은 평생을 노력해도 이뤄내기 어려운 일이다!
매니저가 훨씬 더 정신적 고통? 극단적인 경우 빌리는 톰(착하지만 무능한 직원)을 해고할 수 있는 권한도 갖고 있지만 매니저에게는 그러한 권한이 없다!
***포기하지 말고 지혜의 마법을 부려라!
언젠가 이 사람의 능력이 좋아져 고생했던 그 날을 웃으며 회상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강력하게 믿어야 한다
한 번 멋진 멘토가 되어보자(멘토의 마음으로 상대하라!)
자부심이 강한 사람일수록 거절 받는 데 익숙하지 않다
*감정공격자들이 우리를 공격하도록 내버려두면 우리는 ‘감정노동’을 하게 된다
쓸데없이 감정을 소모하는 일!
*감정공격을 받았을 경우에는 3초간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는 대신 상대를 인정하는 말부터 하라! 상대의 감정공격이 가벼운 수준일 경우 보통 이 정도에서 문제는 정리된다
#전략적 인정으로 응수하라
때로는 이득을 취하기 위해 일부러 상대의 감정을 전략적으로 자극하는 사람들이 있다.
전략적 감정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겸손’이라는 단어를 기억해야 한다.
전략적 인정? 상대의 공격을 받고 나서 방어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무의식적으로 들거든, 일단 상대의 말을 인정하는 겸손을 발휘하라!
공격자에게 반격을 가하면서가 아니라 공격자를 무시하면서 만족하는 사람이 진짜 고수라는 사실을 잊지마라. 나아가 고수의 가장 큰 미덕은 겸손임을 더불어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무기력한 사람! 일단 그 사람은 피하고 보는 것이 좋다(무기력증은 전염성이 강하다)
#대화는 타이밍의 문제다
상대의 좋은 모습을 알아봐 주어라
돌멩이가 치즈처럼 말랑말랑해지는 순간을 찾아야 한다
“루머, 불평,..부정적 생각,..역시 무시합니다! 우리는 중요한 임무를 띠고 있으니까요.”
Bad is stronger than good
기억을 만들어내는 건 결국 자기자신이다!
기억이란 경험에 대한 순종적인 필경사가 아니라 지적인 편집장이다!
나쁜 기억? 실은 정확한 것이 아니라 모자이크화에 불과하다!
‘내 의지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문제인가?’ ‘그렇다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그렇지 않다’면 마음을 비우고 포기하라.
쿨하게 무시하라!
행복한 사람은 해고당하지 않는다
#감정 이행
우리는 대부분 자신이 감정을 이행할 수
슬픔을 보다 긍정적인 감정상태로 이행!
#감사에너지를 순환시켜라
감정이 만들어내는 에너지는 교묘하게 순환한다.
용서와 화해, 순환의 고리
행복의 결정요인?
유전적 요인 50%, 외부조건 10%, 자신의 결정 40%
결과적으로 모두가 똑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똑같은 생활환경에서 살아간다면 행복수준의 40퍼센트가 우리의 결정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야기이다!
3초 법칙! 부정적인 감정을 무시할 때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인생을 마음대로 좌우하는, 그야말로 인생의 주인이 된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쏟아내지 않겠다고 선언한 그 순간부터 여러분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동참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