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힘. 울리히 슈나벨. 315쪽
결국 휴식은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자신이 시간의 주인이 되는 것과 그 순간 몰입하는 것이다.
우리는 왜 날마다 바쁜가
“인간의 모든 불행은 방안에 가만히 있지 못하기 때문에 시작된다.”-파스칼
자동면도기의 악순환(세탁기의 역설?)“우리로 하여금 시간을 얻게 만드는 새로운 기술은 그게 어떤 것이든 우리 활동의 리듬과 흐름을 가속화한다. 결국 새 기술은 우리에게 더 많은 시간을 선물하는 게 아니라, 일거리만 더욱 부풀린다.”
온갖 기술 발달이 이루어졌음에도 살림을 하는 데 드는 시간은 조금도 줄어들지 않았다(세탁기의 역설!)
휴식을 둘러싼 네 가지 오해
“단순하게 살아라!” 시간 부족의 느낌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라는 집단의 차원에서 생각해야 한다. 휴식은 특별한 시간을 내어 익숙한 일상으로부터 탈출해야만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많은 돈을 들여야 한다?…결국 휴식을 누리는 기술은 자유 시간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가에 달린 게 아니라, 태도의 문제이다…‘자신만의 시간’은 아주 다채로운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요컨대 중요한 것은 나와 시간의 일체감이다.
자기 시간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중요한 것은 하루의 리듬을 스스로 결정한다는 느낌을 가져야만 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자기 시간의 주인이 되어야만 한다.”직장인의 스트레스? 업무량의 정도보다는 스스로 결정할 수 없다는 게 더욱 우리를 힘들게 만든다.
더 많은 선택이 가져온 스트레스. “덜 누리는 것이 더욱 많은 기쁨을 준다.” 우리는 얻은 것을 두고 기뻐하기보다는 놓친 것을 아쉬워하게 마련이다.
현명한 포기가 선물하는 기쁨. 행복에 이르는 길은 욕심을 채우는 게 아니라 욕심을 비우는 데에서 열린다
정보의 홍수에 휩쓸리지 않는 법
정보라는 이름의 마약을 끊자 모든 불필요한 이메일은 수신자의 시간을 좀 먹는다(스팸)
정보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훈련. 심오한 독법? Deep Reading! “우리는 곧 우리가 읽는 그것이며,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우리 자신의 정체가 형성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가치
진정 자유로운 사람이란 언젠가 한번쯤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고 빈둥거릴 수 있는 사람이다.-키케로
창의성을 높여주는 낮잠의 힘 처칠. 그가 제2차 세계대전을 견뎌낼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매일 낮잠을 잔 덕분이었다고 한다.(지중해의 요가)
“새로운 영감을 얻기 위해 머리를 비우고 있을 뿐이야!”
잡념이 사라지는 명상
우리를 몰아붙이는 가속화의 체계
휴식은 게으름도, 멈춤도 아니다. 일만 하고 휴식을 모르는 사람은 브레이크가 없는 자동차 같아서 위험하기 짝이 없다.-헨리 포드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나 시계가 아직 발명되지 않았던 시절, 사람들은 아주 평안한 삶을 살았던 게 틀림없다.
가속화의 세계에 산다는 것
“시간이 탈선했도다.”
“평온함의 부족으로 우리 문명은 새로운 야만의 상태에 빠졌다.”-니체
발전이란? 다음 목표에 될 수 있는 한 빨리 도달하는 것?! 불안감의 확산…우리는 뒤처지지 않기 위해 계속 빨리 뛰어야만 한다고 말한다.
기술의 가속화! 이런 경향은 새로운 발명을 사회가 수용하는 데 걸린 시간을 비교해보면 분명하게 알 수 있다.
긴호흡이 필요한 것들…그러나 시간과 돈의 부족하다고…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보여주기 바라는 관객의 기대를 거부할 수 있는 감독은 드물다.
달리는 정지 상태라는 역설
풍요를 추구할수록 커지는 불안 “바람 한 점 없는 고요함” 고대 철학자 에피쿠로스의 생각
“네가 피토클레스를 부자로 만들고 싶다면, 그에게 돈을 줄게 아니라, 그의 욕심을 줄여줘라.” 에피쿠로스의 가르침이다.
가속화 사회에서 자신을 지키는 법
휴식은 회복이다
푸른 자연이 가진 치유 효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일정 추가하기
몰입의 순간이 주는 행복을 경험하라
혼자 있는 시간을 즐겨라
일상에서 더 많은 휴식을 누리는 기술
휴식을 효과적으로 쓰는 방법을 알지 못하면 아무리 시간이 생겨도 삶의 질은 높아지지 않는다.-미하이 칙센트미하이
행복한 친구를 가까이 두어라